근육통은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안 쓰던 근육을 썼을 때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안 좋은 자세나 누적된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혈액이 근육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않으면 근육이 경직되고 이 과정에서 근육통이 만들어지는데요. 때문에 근육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근육통을 운동으로 풀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해도 될까요?
이번 내용에서는 근육통 푸는 법과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해도 되는지, 근육통에 도움을 주는 약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근육통 푸는 법
1. 마사지
-폼롤러
근육통 푸는 법에는 폼롤러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폼롤러가 신체부위를 누르면서 운동 후에 쌓인 피로물질을 없애주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압박은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오일
근육통은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향이 있는 오일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해주면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근육통 푸는 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종아리는 뭉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인데요. 종아리에 오일을 바르고 무릎을 세우고 앉아 한쪽 종아리부터 밑에서 쓸어 올립니다. 이때 가볍게 주물러주는 과정도 반복합니다.
2. 목욕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 목욕이 힘들다면 통증이 있는 부위를 족욕이나 반신욕으로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찜질
찜질은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는데요. 운동 직후 열감이 느껴진다면 냉찜질을 해주시고 운동하기 전이라면 온찜질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5분 정도 찜질을 해주시면 근육의 경직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 해도 될까?
근육통이 있을 때는 운동을 잠깐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데 운동을 계속하다가 오히려 근육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틀에서 3일 정도 쉬면서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이 어느 정도 줄어들었을 때 운동을 다시 시작하도록 합니다.
근육통 약
근육통 푸는 법으로 많은 분들이 타이레놀을 찾으시는데요. 타이레놀은 근육통을 어느 정도 줄여 줄 수 있지만 해열 진통제기 때문에 더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완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 후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마사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 전에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